성명서 (시각장애인의 온전한 참정권을 보장하라!! )

공지사항

성명서 (시각장애인의 온전한 참정권을 보장하라!! )

강시련 0 240 04.22 16:01

성 명 서

 

 

시각장애인의 온전한 참정권을 보장하라!!

 

 

사단법인 강원도장애인단체연합회는 도내 10만 장애인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을 대표하는 단체이다.

 

오는 61일은 지역의 풀뿌리일꾼을 뽑는 제8회 전국 동시지방선거일로 강원도 장애인의 목소리와 정당한 참정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풀뿌리 정치를 체감하는 선거가 될 수 있기를 바라기에 다음 사항을 출마 후보들과 선거관리 위원회에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강원도의회의원 10125, ·군의회의원 325명 중 56명 만이 점자공보물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나 안타까움과 실망을 금할수 없다. 많은 출마자들이 장애인 등 사회적약자에 대한 정책을 운운하고 있지만 시각장애인에 대한 점자공보물 제공현황에서와 같이 장애인에 대한 배려는 미흡할 뿐이다.

 

 

이에 본회는 이번 선거에 출마자와 관계 기관의 장애인 참정권 보장 노력을 반드시 확인, 평가하여 이를 공개하고자 한다.

 

 

하나. 각 후보들은 시각장애인들이 후보자의 정보 접근이 가능하도록 점자형 선거공보물을 반드시 제작하여 제공하라.

 

하나.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회 홈페이지 및 각종 자료를 통해 정당 및 후보자들에게 올바른 점자형 선거공보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점자전문인력을 투입하여 검수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라!

 

하나. 시각장애인당사자가 어느 투표소에서 투표에 참여하든 정당한 투표가 가능하도록 선거환경을 정비하고 시각장애인에 대한 응대 메뉴얼과 이에 따른 지원제도를 시행하라!

 

하나.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는 모든 장애인이 투표장에 접근하는데 장애가 없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

 

2022. 4. 22.

 

()강원도장애인단체연합회

회장 이정식

()강원도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 임조성

 

 

Comments

전체 목록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