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명서

공지사항

성명서

강시련 0 22 13:48

강원도장애인단체연합회장의 회원 단체 선거 개입을 고발한다.

 

성 명 서

 

타 단체 회장 선거에 대한 부당한 개입을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중단을 촉구한다.

 

본회는 오는 2월 차기 회장 선거를 앞두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공정하고 자율적인 선거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선거 절차를 관리·운영하고 있다.

회장 선거는 본회 정관과 선거관리규정에 따라 선거권을 가진 회원에 한하여 자유롭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할 본회의 고유 권한이자 자치영역 이다.

 

그러나 최근, 도장애인단체 연합회장이 본회 산하 지회장들에게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는 등 명백히 부당하고 불법적인 선거 개입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단순한 의견 표명이나 개인적 친분의 문제가 아니라, 회원단체의 의사결정 구조를 왜곡하고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중대한 월권행위이며, 결코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다.

 

회원단체의 선거에 개입하는 행위는

첫째, 연합회 설립 취지와 목적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이며,

둘째, 연합회장이 수행해야 할 책무의 범위를 명백히 일탈 한 것이고,

셋째, 정관이 보장한 회원단체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침해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연합회장은 회원단체 위에 군림하거나, 특정 인물의 당락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위가 아니다.

연합회장의 책무는 회원단체 간의 연대와 협력을 도모하고, 공정성과 중립성을 바탕으로 전체 장애인 복지의 발전을 이끄는 데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둔 선거 개입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이는 연합회장 스스로 중립 의무를 저버린 행위이자, 조직의 신뢰를 훼손하는 중대한 책임 문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본회는 다음과 같이 엄중히 요구한다.

 

하나, 귀 단체 회장은 본회 회장 선거에 대한 모든 직·간접적 개입을 즉각 중단하라.

하나, 본회 지회장 및 회원을 대상으로 한 특정 후보 지지 요청, 압박, 유도 행위를 즉시 중지하라.

하나, 향후 본회 선거와 관련하여 어떠한 형태의 영향력 행사도 하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천명하라.

 

만약 이러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부당한 선거 개입이 지속될 경우, 본회는 이를 회원단체의 자율권을 침해한 중대한 사안으로 규정하고, 관련 사실을 공식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물론, 모든 합당한 조치와 책임을 강구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공정한 선거는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

본회의 민주적 질서와 회원의 선택권을 훼손하는 어떠한 행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귀 단체 회장의 책임 있는 판단과 즉각적인 시정 조치를 강력히 촉구한다.

 

                           2026년 122일 


                강원특별자치도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 김영삼

 

Comments

전체 목록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