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자형선거공보 등 제작 안내

공지사항

점자형선거공보 등 제작 안내

4·10 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를 위한 점자형 선거공보

(점자 사용자용음성 디지털 파일(점자 미해독자용) 제작 안내

강원특별자치도시각장애인연합회

 

점자공보물, 시각장애인의 선거권 보장!

점자명함, 타 후보와의 차별화!

현행 공직선거법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선거권 보장을 위해 점자형선거공보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종합관리 지침에서도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선거일반 및 절차사무 관리 4.선거운동 내용 )

- 지역구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는 점자형 선거공보 의무 제출 대상임을 정당 후보자에게 명확하게 안내

* 시각장애인 유권자를 위해 점자형 선거공보는 반드시 제출하도록(점자 해 독문도 함께 제출) 하고, 책자형 선거공보에도 음성출력 바코드를 추가할 수있도록 안내

또한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음성디지털 파일도 추가 제공하게 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점자형선거공보는 공직선거법 제65조의 의거 시각장애 유권자가 일반 활자로는 접근할 수 없는 후보자의 정보를 시각장애인의 고유문자인 점자로 접하고,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소중한 매체입니다.

음성 디지털 매체 또한 점자 미사용 시각장애인에게 제공함으로써 시각장애 유권자 모두에게 후보자의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점자공보물(음성 디지털 파일 포함) 한 후보자는 당선이나 득표율에 상관없이 국가와 지자체에서 비용을 전액 보전, 지원해 주도록 법제화되어 있습니다.

 

점자공보물 제작은 우리 지역에서!

우리 지역에서 만든 공보물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사단법인 강원특별자치도시각장애인연합회는 18개 시·군 지회와 더불어 도내 1만 시각장애인의 복지 및 권익 증진에 힘써 오고 있습니다. 특히 본회에서 운영하는 점자도서관과 자립지원센터에서는 점자와 녹음물, 편의시설 부착물, 점자명함 등 시각장애인을 위한 각종 대체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후보자가 점자선거공보물이나 점자명함 등을 본회에 제작 의뢰하면 오랜 제작 경험으로 규격에 맞게 성심껏 제작하여 도내 시각장애인들의 정보 접근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에서 공보물을 제작한다면 우리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장애인 단체 육성 등에 기여하는 일이 됩니다.

 

점자공보물 제작 절차 및 방법

후보자는 책자형 선거공보 내용을 한글문서(Hwp) 12포인트 기준6p 이내 로 편집하여 이메일로 전송 (, 표는 풀어서 입력)

* 점자는 일반문자의 2배 정도의 분량으로 인쇄됨

* 편집이 번거로운 경우 원본 파일 전송 (본 회에서 편집 후 편집 파일 후보 자에게 보냄)

이메일로 보내온 파일은 점자 12p에 맞춰 점역 테스트 후 시안을 후보자에 게 발송

후보자가 최종 제작 요청 후에 점자 인쇄물로 직접 제작하여 점자해독서 와 정산자료를 동봉하여 납품

* 점자공보물의 제작비용은 한국점자도서관협의회에서 고시한 표준가격표를 적용함.

 

점자명함 제작 방법

1. 후보자는 일반명함을 택배 또는 우편으로 배송

* 본회 시· 군 지회에 접수도 가능

2. 후보자가 보내온 일반명함 위에 성명 전화번호 당명 기호 등 최소한의 정보를 새겨 점자 명함 제작

* 점자명함의 제작비용은 100장당 5,000원임

 

음성 디지털 파일 제작 방법

점자형 선거공보물의 내용을 음성파일로 제작

제작된 음성파일을 USB에 저장 후 점자공보물과 함께 선관위에 제출

 

강원특별자치도시각장애인연합회

전화번호: 033)262-1996 / 팩스: 033)262-1997 / E-mail: kbuk1996@hanmail.net

주소: 강원도 춘천시 동면 소양강로 110 강원도사회복지회관 101(www.kbuk.or.kr)

 

근거 법령참고:공직선거법 65

Comments

전체 목록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